본문 바로가기

서울 인사동 가을 한옥 찻집, 경인미술관 '전통다원' 솔직 방문 후기

랄랄라 oz 2025. 9. 28.
반응형

오랜만에 영주 언니를 만났습니다.

누구와 만나느냐에 따라 모임 장소가 달라지는 게 참 재미있습니다.

직장 동료로 시작해 이제는 언니 동생처럼 지내게 된 영주 언니를 만나면, 늘 종로 쪽을 찾게 됩니다.

이날도 이른 점심을 먹고 천천히 걸으며 어디에 들를까 고민하던 중, 지난 3월에 자리가 없어 들어가지 못했던 경인미술관 전통다원이 떠올랐습니다.

 

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전통다원-정원-나무와-기와로-완성된-여러-정자와-집
인사동, 전통다원이 있는 경인미술관 앞마당

 

가을 햇살이 은은히 드리운 한옥 마당에서 따뜻한 차 한 잔을 즐기기 좋은 날씨였고, 저에게는 엄마와의 소중한 추억도 남아 있는 장소인지라 다시 가보고 싶었어요.

 

1. 경인미술관 전통다원 기본정보

경인미술관 [전통다원]
주소 서울 종로구 인사동 10길 11-4
전화번호 0507-1339-6305
영업시간 매일 10:30 - 21:20
대표 메뉴 및 가격대 전통차 7,000~11,000원대, 유과 등 다과 포함 
주차 전용 주차장 없음,  인근 유료 주차장 또는 대중교통 이용 권장
특징 한옥 구조 + 마당 정원 + 갤러리 연계 + 무료 전시 관람 가능 

 

 

복작이는 인사동 메인 골목에서 살짝 비껴 난 골목 사이로 경인미술관이 있습니다.

그리고 그 안에 한옥찻집 [전통다원]이 있어요.

 

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입구-스탠드-배너들
종로구 인사동 경인미술관 입구, 스탠드-배너들, 바로 맞은편에 유명한 개성만두 맛집이 있다.

 

[전통다원]을 품고 있는 경인미술관은 1983년 경인 이금홍 선생님이 설립하신 문화예술 공간입니다.

미술관이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느껴질수 있도록 하자는 의지를 담고 설립하셨다고 합니다.

총 6개의 전시관과 아틀리에 공간, 야외정원 그리고 이렇게 전통다원도 함께 있어서 도심에서 한나절쯤 여유있게 쉬어가기에 꽤 멋진 곳이죠.

 

 

2. 한옥의 멋과 따뜻한 분위기

미술관의 담장 안쪽으로 들어서면 한옥 지붕이 보이는데, 처음 왔을 땐 큰 항아리들이 인상적이었어요.

저 어린 시절만해도 흔히 볼 수 있었던 장독대는, 아파트가 주 거주지가 되면서부터 찾아가야 만날 수 있는 귀한 풍경이 되었죠.

한옥 특유의 기둥과 기와, 문살 그리고 마당 나무가 어우러진 풍경도 운치 있어요.

 

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전통다원-마당-한쪽에-마련된-장독대

 

유리창 너머로 정원을 내다볼 수 있지만, 야외 테이블과 정원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서,가을볕 좋을 이런 날엔 실외 마당자리가 안성맞춤.

 

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전통다원-실외-정원석에-앉은-사람들
경인미술관-전통다원-실외-정원석에-앉은-사람들

 

 

내부에는 테이블 형태와 좌식 온돌방 형태의 좌석이 일부 갖춰져 있어, 취향에 따라 자리를 고를 수 있어요.

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전통다원-실내-티테이블에-앉은-사람들
테이블 안쪽으로 미닫이 문이 보이시죠? 거기가 좌식 온돌방 다실입니다. 몇실 있는 듯 해요.

 

평일 오후였음에도 손님이 많았습니다.

근처 직장인들이 점심 식사 후 차 한 잔을 하러 들르는 시간이랑 딱 겹쳤던 것이죠. 하하...

몇몇 전시실은 전시 교체 준비로 분주했지만, 오히려 그 모습조차도 전 편안했습니다.

 

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제1-제2-전시관과-뜰-앞-나무들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아틀리에-입구에서-청소중인-여자

 

3. 메뉴와 솔직한 후기

저희는 정원 쪽 빈자리에 앉아 저는 쌍화차, 언니는 대추차를 주문했습니다.

 

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전통다원-쌍화차와-대추차가-놓인-테이블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전통다원-42번-테이블-메뉴판
쌍화차와 대추차. 42번 테이블 스탠딩 메뉴판, 너무 지저분한거 아닌가요? ㅎ

 

 

이상하게 저는 전통 찻집에 오면 꼭 쌍화차를 고르게 되더군요.

다른 차보다 돈이 덜 아깝다는 기분이 들고, 왠지 몸을 아껴주는 느낌적인 느낌? ㅎㅎ.

 

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전통다원-쌍화차가-담긴-찻잔에-나무숟가락
쌍화차 11,000원, 사실 난 어딘가 섞인 저런 건더기 싫어함. ㅎㅎ

 

언니가 고른 대추차는 은은한 단맛이 있어 부드럽게 즐기기 좋았습니다.

약과도 곁들여 보고 싶었지만, 늘어나는 뱃살을 생각해 이번에는 참기로 했습니다.

 

종로구-인사동-경인미술관-전통다원-대추차가-담긴-찻잔
대추차 9,000원

 

 

사실 가격이 다소 높은 편이고, 차의 맛이 "압도적으로 뛰어나다"라는 생각은 안 들어요.

다만 넓은 정원과 한옥 분위기 덕분에 기분 좋은 힐링을 할 수 있다고 할까요?

한옥과 정원, 탁 트인 공간이 주는 편안함을 즐기고 싶을 때 한번씩 오면 좋을 것 같아요.

 

4. 방문 팁과 정리

  • 전용 주차는 없으니 인근 유료 주차장이나 대중교통 이용 권장
  • 전시 관람도 함께 하려면 화요일(전시 철수 날) 피해서 가는 것이 좋음 
  • 날씨 좋은 날 야외 자리는 운치 있으니, 오전 또는 이른 오후 방문 추천
  • 평일 점심 이후, 주말은 많이 붐빔
  • 전시 관람도 함께 하려면 화요일(전시 철수 날) 피해서 가는 것이 좋음
    전시 오픈하는 날은 수요일

 

미술관 전시관람을 원하신다면 일정이나 운영 시간을 방문 전 🔗공식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.

 

경인미술관

대관일정 제 1 전시관 제19회 북바위동연전 서예 제 2 전시관 제29회 화동미전 서양화 제 3 전시관 제5회 한국궁중화협회 장생도전 민화 아 틀 리 에 제3회 운조 회원전 도자 제 5 전시관 임성호 구

www.kyunginart.co.kr

 

서울 인사동에 가신다면 한 번쯤 방문해 보세요.

차를 즐기며 작품감상 그리고 휴식까지 쌉 가능입니다.

소중한 사람과 함께 가을 정취를 만끽하기에 더없이 좋은 장소가 아닐까요?

반응형

댓글